케이뱅크 (kbank) 주택담보대출 금리, 갈아타기, 대출기간, 중도상환수수료
목차
1.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2. 주택담보대출 대출한도
3. 주택담보대출 상환방식
4. 주택담보대출 금리
5. 주택담보대출 기간
6. 중도상환수수료
7. 피터김치 코멘트
1.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케이뱅크에서 판매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은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아파트담보대출입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다른 은행의 상품의 경우 아파트 뿐만 아니라 주택, 빌라 등도 해당되지만 케이뱅크의 주택담보대출은 모든 주택이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아파트가 아닌 다른형태의 담보라면 케이뱅크에서 주택담보대출은 받기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품요약
- 상품종류 : 가계담보대출
- 신청제한 : 안정적 판매를 위해 일별 신청건수 제한 있음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됨)
대출대상
- 본인 단독 또는 배우자 공동명의 아파트 소유 고객이거나 아파트를 구입하려는 고객
-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연금소득자, 프리랜서 등 소득 확인이 가능한 고객
- 당행 (kbank)내부 심사 기준을 충족하는 고객
2. 주택담보대출 대출한도
- LTV/DTI/DSR 등 규제범위 내에서 아파트 소재지, 시세, 개인 소득 및 부채현황 등에 따라 차등 적용
- 구입자금 대출 : 최대 10억원
- 생활안전자금 대출 : 최대 10억원
- 반환자금 대출 : 최대 10억원
- 대출 갈아타기 : 최대 10억원
3. 주택담보대출 상환방식
- 원금균등 분할상환,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중 선택
- 원금균등 분할상환 : 간단하게 원금을 균등하게 나누어 산정한 분할상환금과 이자를 매월 납부하는 방식
-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나누어 산정한 분할상환원리금을 매월 납부하는 방식
이 두 가지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
- 대출원금 : 4억원
- 대출금리 : 3.79% (케이뱅크 최저금리 적용)
- 대출기간 : 최장 40년
원리금 균등상환을 선책하여 진행할 경우 매월 1,619,849원의 원금과 이자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마지막 480회 차에도 1,619,849원을 납부해야 하며 총이자는 3억 7천만원입니다.
반면 원금균등상환은 어떤가요?
매월 2,096,667원으로 원리금 균등상환에 비해 매월 상환액이 높아 부담스러운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이라면 480회 차에는 835,965원으로 매월 내는 비용이 작아졌죠?
이는 원금이 줄어들면서 원리금이 낮아졌기 때문이며, 총 대출이자는 약 3억원으로 원리금 균등상환보다 약 7천만원이 저렴합니다.
결국 총 대출이자는 원금균등상환이 유리하며, 최초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은 원리금 균등상환을 선택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4. 주택담보대출 금리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최저 3.79% ~ 최대 6.33%입니다.
용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입자금, 생활안정자금, 반환자금은 최저 3.91% ~ 6.33%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시는 분들은 고정혼합금리가 적용되어 최저 4.16% ~ 5.97%의 금리로 이용가능하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5. 주택담보대출 기간
- 기간 : 20년 ~ 40년 범위 내 5년 단위로 변경 가능
- 거치기간 : 1년 지정 가능
대출기간은 20년에서 40년 사이에 5년 단위로 변경이 가능하며 거치기간은 1년이 가능합니다.
거치기간이라 함은 기간 내 이자만 납입하여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행 후에는 기간 설정이 불가함으로 신중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6. 중도상환수수료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의 중도상환수수료는 실행 후 3년 이내에 발생하게 됩니다.
산출식은 중도상환금액 × 해약금요율 (1.40%) × (3년- 대출실행 후 경과기간) ÷ 3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행 후 3년이 경과된 후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며, 3년간 매년 최초 실행한 대출금액의 10%를 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억원의 대출을 받은 경우 10%에 해당하는 1천만원을 중도상환하게 된다면 수수료가 별도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7. 피터김치 코멘트
케이뱅크 (kbank) 주택담보대출 금리, 갈아타기, 대출기간, 중도상환수수료
최근 금리인하와 같은 이슈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대출 없이 내 집 장만하는 일이 쉽지 않은 요즘입니다.
인터넷뱅킹인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이 잇따라 시중은행보다 저렴한 금리에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니 시중은행뿐 아니라 함께 고려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