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자연적인 스릴러
개봉 : 1999년 9월 18일
등급 : 12세 관람가
장르 : 드라마, 미스터리, 스릴러
국가 : 미국
러닝타임 : 107분
평점 : 9.07점
감독 : M. 나이트 샤말란
출연 : 브루스 윌리스, 토니 콜렛, 올리비아 윌리암스, 할리 조엘 오스먼트, 도니 월버그, 트레버 모건
천재 감독 M. 나이트 샤말란
M. 나이트 샤말란은 독특한 스토리텔링 스타일과 서스펜스와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명한 감독이다. 1970년 인도 푸두체리에서 태어난 샤말란은 펜실베이니아주 펜 밸리에서 자라 어린 나이에 영화 제작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경력은 자신의 첫 영화 분노의 기도 (1992년)를 쓰고 감독을 하면서 시작되었다. 비록 이 영화는 엇갈린 평가를 받았지만 영화제작자로 자리매김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1999년 브루스 윌리스와 헤일리 조엘 오스먼트가 주연한 스릴러 영화인 식스센스의 개봉과 함께 인기를 얻게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6억 7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고 아카데미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을 포함한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식스센스의 성공에 이어 샤말란은 브루스 윌리스와 사뮤엘 L. 잭슨이 주연한 슈퍼히어로 영화 언브레이커블 (2000년)과 멜 깁슨이 주연한 공상과학 스릴러 사인스 (2002년)를 포함한 후속작에서 서스펜스와 미스터리의 주제를 탐구하였다. 2004년 샤말란은 신비한 숲으로 둘러싸인 19세기 마을을 배경으로 한 시대극 마을을 개봉했다. 비록 이 영화는 엇갈린 평가를 받았지만, 전 세계적으로 2억 5천6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상업적 성공을 거두었다. 가장 최근의 영화는 유라 (2019년)와 올드 (2021년)는 초자연적인 것과 신비로운 것을 탐구하며 비평가들과 관객들로부터 엇갈린 평가를 받았다. 그의 경력 내내 독특한 스토리텔링 스타일, 서스펜스와 미스터리의 사용, 기억에 남는 캐릭터와 설정을 만드는 능력으로 칭찬을 받았다. 또한 그의 영화의 특징이 된 반전과 놀라움을 사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도 웨이워드 파인즈와 서번트를 포함한 텔레비전 드라마의 각본과 제작을 맡았으며 두 작품 모두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샤말란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그의 영화에서 인종적이고 문화적인 고정관념을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트위스트 엔딩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으로 비판에 직판하게 된다. 하지만 영화 제작의 세계에서 존경받고 영향력 있는 인물로 남아 있고 작품은 계속 전 세계의 관객들에게 감동과 반전을 선사하고 있다.
반전영화란 이런 것이다
1999년에 개봉되었고 브루스 윌리스가 헤일리 조엘 오스먼트가 연기한 콜 시어라는 이름의 어린 소년과 함께 일하기 시작하는 아동 심리학자 말콤 크로우로 출연한다. 죽은 사람들을 보고 대화한다고 주장하는 콜을 돕기 위해 크로우가 노력하는 그들의 관계를 따라간다. 크로우 박사와 그의 아내인 안나가 크로우가 아이들과 함께 한 일로 영광을 얻고 있는 행사에 참석하면서 시작된다. 그들이 집으로 돌아오면서 크로우의 전 환잔 빈센트 그레이와 마주치게 되는데 빈센트 그레이는 크로우가 어렸을 때 돕지 못했다고 비난하고 마지막 세션에서 그를 총으로 쐈다. 자신에게 총을 돌리기 전에 크로우를 쏜다. 몇 달 후 크로우는 수줍고 내성적인 8살 소년 콜 시어와 함께 일하는 모습이 그려지는데 콜 시어는 엄마 린과의 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상한 행동을 보이고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는 것들을 끊임없이 두려워 한다. 첫 번째 세션에서 콜은 크로우에게 죽은 사람들을 봤다고 고백한다. 크로우는 처음에는 회의적이었지만 콜이 사망한 크로우의 전 환자에 대한 정보를 얘기하면서 결국 콜을 믿게 된다. 콜은 크로우에게 자신이 보는 죽은 사람들은 종종 겁을 먹고 혼란스러워하며, 자신들이 죽은 줄 모른다고 한다. 크로우는 콜을 도울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일지도 모른다는 것을 깨닫고 그들의 세션에 점점 더 많은 투자를 하게 된다. 그는 콜이 용감하게 두려움에 맞서도록 격려하고, 소년의 불안한 가정생활과 그의 두려움과 불안의 이면에 있는 이유에 대해 점점 더 알게 된다. 영화 내내 크로우는 빈센트 그레이를 돕지 못한 것과 그의 아내와의 껄끄러운 관계게 시달리게 된다. 그는 점점 안 나와 멀어지고 치료사로서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기 시작한다.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콜은 죽은 사람을 보는 능력에 대해 점점 더 고민하게 된다. 그는 유령 같은 어린 소녀에게 다가가고 소녀는 어머니가 그녀를 독살하는 모습이 담긴 비디오테이프로 그를 이끈다. 소녀의 유령을 돕기로 결심하고 크로우와 함께 소녀의 죽음을 조사하고 어머니를 법의 심판대에 오르게 된다. 영화의 클라이맥스 장면에서 크로우는 마침내 자신도 유령이고 빈센트 그레이에게 총을 맞은 그날 밤 이후로 그가 죽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아내가 자신을 사랑한 적이 없다고 밝힌 그날 밤 아내와 나눈 대화를 기억한 뒤 이를 깨닫게 된다. 마침내 콜과의 작업이 빈센트 그레이와의 실패를 보상하고 자신의 죽음으로 평화를 찾을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알게 된다. 콜이 밤을 새울 수 있게 되었다고 그의 어머니에게 밝히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난다. 슬픔, 상실, 그리고 인간의 상태에 잊히지 않는 가슴 아픈 탐구이다. 샤말란의 노련한 스토레텔링과 연출이 출연진들의 강렬한 연기와 어우러져 초자연적인 스릴러 장르의 고전이 되고 있다. 크로우가 줄곧 죽었다는 것을 드러내는 이 영화의 마지막 엔딩은 영화 역사상 가장 상징적이고 기억에 남는 순간 중 하나가 되었으며, 서스펜스와 놀라움의 대가로 샤말란의 명성을 굳혔다.
댓글